본문으로 바로가기

한국예술인복지재단

언론보도

[보도자료] “예술계 구두계약 그만!” 출판·음반·웹툰 등 분야별 계약서 작성 교육 개최
24.05.16 | View 519
“예술계 구두계약 그만!”
출판·음반·웹툰 등 분야별 계약서 작성 교육 개최 

‣ 5월 27일(월)~31일(금)까지 줌(ZOOM)을 활용한 실시간 비대면 교육
‣ 예술 분야별 맞춤형 최신 계약 경향 및 유형 다뤄 

□ 문화체육관광부(장관 유인촌)가 주최하고 한국예술인복지재단(이하 재단)이 주관하는 2024년 상반기 <예술 계약 제대로 시작하기!> 특강이 5월 27일(월)부터 31일(금) 중 4일간 실시간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된다.
 
2022년 1,200여 명, 2023년 1,500여 명이 수강하며 예술인들의 큰 호응 받아
 
□ 재단은 예술계의 공정한 계약문화 확산과 예술인의 권리 보호를 위해 매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표준계약서를 기반으로 한 분야별 계약서 작성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. 계약 체결의 중요성에 대한 예술인들의 인식이 높아지며 계약 교육에 대한 수요도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. 특히나 실시간 비대면 교육을 통해 더 많은 예술인이 쉽게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되며 2022년 계약서 작성 특강에 1,200여 명이, 2023년 특강은 1,500여 명이 수강하는 등 예술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.
 
□ <예술 계약 제대로 시작하기!> 특강은 예술 창작 및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계약 시 유의사항, 최신 계약 경향 및 유형을 예술 분야에 따라 특화하여 다룬다.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법률가와 현장 전문가가 강사로 참여하며, 전국에 있는 예술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 줌(ZOOM)을 활용한 실시간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된다. ▲5월 27일(월) 종이책·전자책 출판 계약, ▲5월 28일(화) 음원 및 음반 유통 계약, ▲5월 30일(목) 미술품 판매 관련 계약, ▲5월 31일(금) 웹툰·웹소설 에이전시 계약으로 이뤄지며, 오후 2시부터 약 3시간에 걸쳐 진행된다.
 
□ 또한 분야별 특강이 좀 더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예술 계약에 대한 기본 내용을 담은 온라인 동영상 강좌 ‘예술 계약의 이해(상/하)’를 공통교육으로 함께 제공한다. 계약 시 자주 쓰이는 용어와 의미 등 예술 계약의 기초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, 이를 바탕으로 분야별 교육이 이루어지므로 미리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. 교육을 신청한 사람이라면 재단 온라인 교육 전용 누리집(kawf.edukocca.or.kr)에 접속하여 언제든 학습할 수 있다.
 
□ 이 외에도 특강 분야를 세분화하여 <문화예술분야 성희롱·성폭력 예방 특강>을 5월 20일(월)과 25일(토)에 진행하고, <찾아가는 예술인 권리보호 교육*>을 상시 운영하는 등 안전하고 공정한 예술 활동 환경 조성과 성평등한 문화의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.
* ‘24년 교육과정-계약, 문화예술분야 성희롱·성폭력 예방
 
□ 모든 교육은 무료로 제공되며, 수강을 희망하는 예술인과 관련 종사자는 재단 누리집(www.kawf.kr)에서 5월 24일(금) 12시까지 신청하면 된다. 자세한 내용은 재단(☎ 02-3668-0200)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.
 
공공누리 1유형
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"출처표시"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